골목에 스토리 입혀…장위·상도4동 '도시재생'

입력 2017-07-14 17:42  

서울시, 내년 100억씩 투입

장위 '뉴타운' 해제 뒤 사업 전환…테마골목·청년 임대주택 등 조성
상도4동은 어린이 맞춤형 정비, 놀이시설·공원…상권 활성화도



[ 조수영 기자 ]
뉴타운 구역 해제로 진통을 겪은 서울 성북구 장위동이 도시재생 사업으로 다시 태어난다. ‘골목마다 이야기를 품은 마을’을 목표로 내년까지 100억원이 투입된다. 동작구 상도4동에서도 ‘함께사는 골목동네’를 비전으로 100억원 규모의 재생사업이 시작된다. 문재인 정부가 ‘도시재생 뉴딜정책’에 시동을 거는 가운데 서울시가 도시재생 시범사업으로 내놓은 사업인 만큼 도시재생 방식의 윤곽을 가늠할 수 있는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뉴타운 해제지…골목 스토리 살린다

서울시는 14일 제1차 도시재생위원회에서 ‘장위동 도시재생시범사업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은 지역 발전과 공동체 활성화 및 주거지 통합 재생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의 종합적인 실행계획이다. 장위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은 서울시 도시재생위원회 출범 이후 첫 번째 상정 안건이다.


이번 사업 대상지는 장위동 일대 32만㎡로 뉴타운 열풍이 한창이던 2005년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됐던 곳이다. 서울에 지정된 뉴타운 가운데 가장 큰 규모로 관심이 컸으나 사업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했다. 정부 지원 없이 도로와 공원 조성에 따른 기반시설 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데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부동산 경기까지 추락한 탓이다. 조합원당 수억원의 추가 분담금이 예상되면서 결국 2014년 촉진지구에서 해제됐다.

이번에 통과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은 ‘골목마다 이야기를 품은 장위마을’을 비전으로 잡고 주거환경 개선, 주민 소통 강화, 마을경제 활력 회복을 목표로 잡았다. 이를 위해 동방어린이공원~향나무쉼터~장곡시장을 연계해 0.7㎞ 길이의 테마골목길을 조성하기로 했다. 또 서울시 가꿈주택과 연계해 주거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지역 활성화를 위한 거점시설도 마련한다. ‘김중업 건축문화의 집’, 청소년 공부방을 개조한 청소년 문화공간이 들어서고 야외주차장 부지에는 서울주택도시공사와 협력해 주민편의시설, 청년을 위한 임대주택, 근린생활시설 등을 도입한 복합시설물을 짓는다. 향나무쉼터 일대는 복합복지문화센터가 들어선다.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비롯해 구립도서관, 부모지원센터, 공영주차장, 옥상정원 등도 조성한다.

장위동의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아직 재생사업이 눈에 보일 정도로 구체화된 상태는 아니어서 외부 투자자가 많이 찾지는 않는다”며 “지역에서는 주차장, 복지시설 등 커뮤니티 시설이 보강되고 도로 개선 등이 이뤄지면 지역 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도4동 보육환경·상권 활성화

낡은 저층 주택이 몰려 있는 상도4동 일대 72만6000㎡도 재생사업이 본격화된다. 어린이 맞춤형 정비가 특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상도4동에는 서울시 주거지역 평균보다 1.7배 많은 영유아·어린이가 거주하고 있지만 놀이·휴식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차량 중심 골목길의 안전문제도 심각하다는 주민 의견이 많아 이를 집중 보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인근 좁은 골목길을 공원으로 조성하고 5개의 골목공원을 계획해 어린이들이 마을 어디서도 10분 이내에 공원에 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어린이 실내 놀이시설을 비롯해 영유아 돌봄공간, 어린이와 주민을 위한 공연시설을 도입한 ‘어린이 문화놀이마당’도 조성한다.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 인근 ‘도깨비 골목시장’은 간판과 보도블록을 정비해 상권 활성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주민 접근이 어려웠던 양녕대군 묘역은 국사봉 근린공원, 동작충효길과 연계해 3.3㎞ 테마둘레길로 조성한다. 주민 숙원이던 신(新)상도 지하차도 확장 공사, 상도근린공원 정비, 전통시장 환경 개선 등 219억원 규모 연계사업도 진행한다.

서울시는 이번에 통과된 두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을 이달 고시할 계획이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0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